'경단녀 취업' 발 벗고 나선 교육업계
상태바
'경단녀 취업' 발 벗고 나선 교육업계
  • 정용진 기자
  • 승인 2019.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과후 교실 강사·공부방 창업 등 일과 가정 병행 가능 분야 주목
한 여성일자리박람회에서 구직자가 채용현황판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한 여성일자리박람회에서 구직자가 채용현황판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통계청이 지난해 말 발표한 '경력단절여성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4월 기준 15세~54세 기혼여성 가운데 경력단절여성은 184만7000명으로 1년 전보다 1만5000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출산,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재취업을 하는 경우 질 낮은 일자리로 이어지는 것도 문제되고 있다. 올 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한국의 저임금 여성 노동자 비율이 2017년 35.5%로 집계됐다. 이는 한국여성 10명 중 4명이 저임금 노동에 시달리는 것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교육업계가 주부, 취업준비생 등이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자격증, 교육 과정을 선보인다. 특히 교육과정 운영과 함께 취업, 창업과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눈길을 끈다.  

장원교육은 경력 단절 여성들의 사회 진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롯데마트 문화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6월부터 초등학교 방과후 지도사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력에 상관 없이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한자한문학습지도사(1급), 중국어지도사, 독서지도사, 주산암산교육사 등 4개 과정으로, 교육이론과 실무를 수강한 후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에서 일정시간 실습을 거쳐 자격 검증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이 발급된다.

실제 취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자격증 소지자들에게 자사 방과후 교실의 강사로 활동할 기회도 제공한다. 현재 롯데마트 문화센터 서울 은평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금성출판사는 경력단절여성들의 공부방 창업을 돕기 위해 입문교육부터 아동영어 테솔 교육과정 등의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당 경력이 없어도 누구나 공부방을 창업하고, 교육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지도법, 공부방 운영 및 교육 노하우 등을 제공하는 신입지도교사 입문교육을 매달 1회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푸르넷 공부방, 잉글리시버디 영어교사의 지도 능력 향상을 위해 고려사이버대와 제휴하고, 어린이 영어의 지도원리와 교수법을 가르치는 ‘잉글리시버디 아동영어 테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이 수업은 영어 동화 스토리텔링 기법, 파닉스 지도, 초등 영어회화 및 발음지도 등 실용적인 단기 맞춤 과정으로 구성됐다.

아동영어 테솔 교육과정은 9월 중 2차 개강이 예정돼 있다. 교사 교육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업설명회 일정은 금성출판 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교육부 인증 학점은행 교육기관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은 경력 단절 여성들의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과정을 27일 개강한다. 최근 들어 평생 직업으로 각광 받고 있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는 학위 과정으로, 전공과 교양 과목을 모두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한다.

또 자격증 취득 필수 조건인 실습 과정까지 연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는 내년부터 이수 과목과 실습 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올해 더 주목 받고 있는 과정이다.

코딩앤플레이는 작년부터 중·고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되면서 전문 지도사를 양성하기 위해 코딩교육지도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코딩교육지도사 과정은 코딩의 기본 이론과 함께 자사 코딩 콘텐츠를 실행하는 활동까지 다룬다.

12시간 교육 수료 후 시험에 합격하면 코딩앤플레이가 발급하는 코딩교육지도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성공적인 코딩 교육 사업을 위해 코딩 센터를 개설하거나 샵인샵 형태로 블럭방, 키즈카페에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주목도가 높은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