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돌봄교실 돕는 '마을돌봄교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돌봄교실 돕는 '마을돌봄교실'

  • 정중훈 gdaily4u@gmail.com
  • 등록 2019.07.04
  • 댓글 0

서울 금천구가 지난 3일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지역공동체와 함께 금천 동네방네 초등돌봄, ‘지역사회 돌봄 공간 공유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지역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 금천사회적경제연대 △금천청소년센터 △청담종합사회복지관 △금천교육복지센터 △은행나무시장상인회 △은행나무어린이도서관 △건강한 농부 사회적협동조합이 함께했다.

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맞벌이 가정이 늘면서 자녀 돌봄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학교 안 돌봄 교실만으로는 늘어나는 초등돌봄 수요를 감당하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구는 지역공동체와 함께 마을 유휴공간을 활용해 방학기간 ‘마을돌봄교실’을 운영하고, 다양한 돌봄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등 사각지대 없는 금천형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구는 최근 급증하는 초등돌봄 수요를 마을에서 해결하기 위해 하반기 ‘금천구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지원에 관란 조례’를 제정하고, 지역 내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금천 초등방과후 지역돌봄협의체’도 구성할 계획이다.

여름방학 ‘마을돌봄교실’을 신청한 한 학부모는 “이번 여름방학 학교 공사로 방과후 수업을 받을 수 없게 돼 고민 중이었는데, 마을돌봄교실에 아이를 안심하고 보낼 수 있어 기쁘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한편 구는 다양한 돌봄 수요에 대응하는 지역 중심의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안전한 공간과 전문 인력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초등학생 돌봄 지원을 위한 ‘우리동네 키움센터’를 올해 하반기 중 설립 운영할 예정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이번 협약은 마을의 공유공간을 활용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아이들을 돌본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이 함께 키우고 돌보는 지역중심의 금천형 온종일 돌봄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